2024-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관련 양식 및 자료.zip
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.
○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. ○ 각 일정에 따라서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. ○ 관련 규정: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 제4장 학위논문 - 교학팀에 문의 전 관련 규정 확인 요망 |
[논문 진행 순서]
- 학과 요청에 따라 순서별 기간을 연장함
기간 | 9/13, 19~20 |
| 9/19~10/11 |
| 10/18~11/1 |
| 10/23~25 |
| 11/1~12/13 |
| 1/9~10 |
순서 | 수료생 | → | 공개발표 | → | 가제본, | → | 심사비 납부 | → | 최종심사 | → | 논문완본 |
학생 | 등록비납부 등록금납입시 |
| 논문 공개발표 준수확인서 |
| 논문가제본 카피킬러 검사결과 제출 |
| 심사비 납부 |
| 최종심사 |
| 완본제출 |
각 학과 | 대상자 등록 지도 |
| 결과보고, |
| 가제본제출 카피킬러 검사결과 |
| 심사비 |
| 최종심사 결과 보고 |
| 제출지도 |
대학원 | 등록자명단 |
| 공개발표 |
| 카피킬러 |
| 심사비 관리 |
| 심사결과 관리, 심사비, 지도비 지급 준비 |
| 완본 |
1.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
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(영구수료해제자 포함) 논문등록자로 아래 '가~바'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|
가. 학점 취득자
1) 석사 | 24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2) 박사 | 36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3) 석·박사통합 | 60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※ 중복과목은 제외함 |
나. 종합시험 합격자
1) 논문진행 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, 불합격 시 논문 제출이 불가함 |
2) 2024학년도 2학기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9월 13일(금) 발표 예정임 - 종합시험 결과를 기한(9.11)내 미제출한 학과는 발표 지연됨 |
3) 종합시험 시행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해야 함 |
다. 연구윤리교육 이수(예정)자
1) 대학원에서 지정한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또는 이번 학기 이수 예정자 |
2) 2024학년도 2학기 연구윤리교육은 10월(1차), 11월(2차)에 개설될 예정임 (추후 안내 예정) |
라.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(논문작성학기 포함)
1) 석사과정 |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2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|
2) 박사 및 석·박사통합과정 |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|
마. (외국인)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,
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문
진행이 가능함
바. (박사 및 석․박사통합과정)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,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
2.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
가. 기간 : 10월 11일(금) 까지
나. 공개발표 방법 : 논문지도교수 · 주임교수 ·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
다.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공개발표결과보고서[붙임1]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2) 연구윤리준수확인서[붙임2](공개발표 결과 합격자만 해당)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
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3. 논문심사위원 추천(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, 합격자만 해당)
가. 기간 : 10월 11일(금) 까지
나. 심사위원
1) 석사학위과정 : 3명 (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)
2) 박사학위과정 : 5명 (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)
※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(석사 3명,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)
※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
다.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
1) 공개발표결과 및 심사위원명단 제출양식(EXCEL)[붙임3]
- 학과에서 취합된 공개발표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양식 엑셀파일을 작성 및 첨부하여
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 발송
2) 심사위원명단[붙임4, 붙임5]
가)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나)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(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)
4.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'상세보기' 제출
가. 기간 : 10월 18일(금) ~ 11월 1일(금)
나. 대상 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
다. 가제본 제출
구분 | 석사과정 | 박사과정 | 비고 |
가제본 제출 [별도 양식 없음] | 3부 | 5부 | 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※ 교학팀 제출 불필요함 |
카피킬러 검사결과 '상세보기' 제출 [붙임6] 참조 | 3부 | 5부 | [붙임6]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 서비스 안내'파일의 pg.4 참조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 |
라. 개정된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에서 학위논문 피심사자격에 '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
의 유사도를 확인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자'가 추가되었으며, 본교는 현재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
으로 카피킬러를 지정하고 있음
5. 심사비 납부
가. 기간 : 10월 23일(수) ~ 10월 25일(금)
나. 대상 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
다. 심사비 납부 :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
6. 최종심사 결과보고
가. 기간 : 12월 13일(금) 까지
나.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최종심사결과 제출양식(EXCEL)[붙임7] : 학과에서 취합된 심사 결과보고서를 기준으로 제출
양식 엑셀파일을 작성, 첨부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공문발송
2) 제출서류 : 학과에서 취합하여 기간 내 대학원으로 오프라인 제출
가) 석사학위과정 :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8], 심사요지서[붙임10]
나) 박사학위과정 :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9], 심사요지서[붙임10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2차)[붙임11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3차)[붙임12],
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(5매)[붙임13]
붙임 2024-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관련 양식 및 자료 1부. 끝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