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학위논문] 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 및 진행 안내.zip
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.
○ 본 일정 및 진행 안내 공문은 학기 내 진행되는 대학원 학위논문 전체 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. ○ 각 일정에 따라서 세부 안내도 사전에 진행될 예정입니다. ○ 관련 규정은 '학칙시행세칙(대학원) 제4장 학위논문' 입니다. → 숭실대학교 규정관리시스템 (ssu.ac.kr) |
2024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일정을 아래와 같이 조정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[논문 진행 순서]
시기 | 3/18~20 |
| 3/11~4/1 |
| 4/8~22 |
| 4/17~19 |
| 4/22~6/3 |
| 6/27~28 |
순서 | 수료생 | → | 공개발표 | → | 가제본, | → | 심사비 납부 | → | 최종심사 | → | 논문완본 |
학생 | 등록비납부 등록금납입시 |
| 논문 공개발표 준수확인서 |
| 논문가제본 카피킬러 검사결과 제출 |
| 심사비 납부 |
| 최종심사 |
| 완본제출 |
각 학과 | 대상자 등록 지도 |
| 결과보고, |
| 가제본제출 카피킬러 검사결과 |
| 심사비 |
| 최종심사 결과 보고 |
| 제출지도 |
대학원 | 등록자명단 |
| 공개발표 |
| 카피킬러 |
| 심사비 관리 |
| 심사결과 관리, 심사비, 지도비 지급 준비 |
| 완본 |
※ 마감일정을 이전보다 유연화하였기때문에 반드시 기일을 엄수하기 바랍니다.
1. 논문발표 및 심사대상
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(영구수료해제자 포함) 논문등록자로 아래 '가~바' 사항을 모두 충족 시킨 자 |
가. 학점 취득자
1) 석사 | 24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2) 박사 | 36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3) 석·박사통합 | 60학점 이상 취득(예정) |
※ 중복과목은 제외함 |
나. 종합시험 합격자
1) 논문진행 학기 응시자도 가능하나, 불합격 시 논문 제출이 불가함 |
2) 2024학년도 1학기 종합시험 시행결과는 3월 15일(금) 발표 예정임 |
3) 종합시험 시행결과를 참고하여 학위논문 발표자격 최종 확인해야 함 |
다. 연구윤리교육 이수(예정)자
1) 대학원에서 지정한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한 자 또는 이번 학기 이수 예정자 |
2) 2024학년도 1학기 연구윤리교육은 4월(1차), 5월(2차)에 개설될 예정임 (추후 안내 예정) |
라. 논문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논문지도를 받은자(논문작성학기 포함)
1) 석사과정 |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2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|
2) 박사 및 석·박사통합과정 | 논문지도교수를 배정받고 3개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은자 |
마. (외국인) 한국어 능력 기준을 갖춘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이전까지 TOPIK 4급 이상 취득하고 증빙 제출 한 경우,
연구실적을 근거로 주임교수 명의의 TOPIK 면제 추천이 공문으로 제출된 경우에만 논문
진행이 가능함
바. (박사 및 석․박사통합과정)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제30조의 연구실적을 충족한 자
※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시, 연구실적 게재가 완료되어야만 논문 진행이 가능함
[제출서류]
| 박사과정 | 석사과정 |
신청서류(3월/9월 1주차까지) | 1.학술지 게재 논문 2부 –전국규모학술지(3인 이상의 심사위원에 의한 심사를 거쳐 논문게재여부를 결정하는 학술지)에 게재한 논문 2편 별쇄본 오프라인 제출 혹은 출간된 형태의 PDF파일 온라인 제출 (학과 메일: ila@ssu.ac.kr) ※ 반드시 1편은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혹은 등재후보지에 게재 2.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부 -본인 인적사항과 연구실적, 학위논문 공개발표 사항 중 논문제목만 작성하여 지도교수 서명받아서 제출, 주임교수 서명란은 공란으로 제출 3.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1부 -본인인적사항과 논문제목, 지도교수 성함을 정확하게 기재하고, 1차 심사일시, 주임교수 서명란은 반드시 공란으로 제출 -심사위원 명단 작성 시 지도교수는 위원장이 될 수 없으며, 반드시 지도교수와 상의 후 위원장 성명을 기재 ※반드시 내부 심사위원(사회복지학부 교수) 3인이상으로 구성, 교외위원은 교내외 전임교원의 자격을 갖추어야 함 4.연구윤리준수 확인서 1부 -논문제목 반드시 기재하고, 지도교수 서명과 본인 서명 필요 | 1.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부 -본인 인적사항과 연구실적, 학위논문 공개발표 사항 중 논문제목만 작성하여 지도교수 서명받아서 제출, 주임교수 서명란은 공란으로 제출 2.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1부 -본인 인적사항과 논문제목, 지도교수 성함을 정확하게 기재하고, 1차 심사일시, 심사위원 명단, 주임교수 서명란은 반드시 공란으로 제출 3.연구윤리준수 확인서 1부 -논문제목 반드시 기재하고, 지도교수 서명과 본인 서명필요 |
공개발표 | 추가 제출서류 없음 | 추가 제출서류 없음 |
중간심사 | ※학과에서 준비 1.제2차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부 2.제2차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(외부) n부 -외부위원 불참 시 불참인원만큼 필요 | 추가 제출서류 없음 |
최종심사 | ※학과에서 준비 1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서 1부 2.제3차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일지 1부 3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1부 4.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 5매 | ※학과에서 준비 1.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요지서 1부 2.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1부 |
2. 논문공개발표 및 공개발표 결과보고
가. 기간 : 3월 22일(금) 까지
나. 공개발표 방법 : 논문지도교수 · 주임교수 · 학과교수 참석 하에 질의 응답 진행
다. 공개발표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공개발표결과보고서[붙임1] : 글로벌법률학과 사무실 제출
2) 연구윤리준수확인서[붙임2](공개발표 결과 합격자만 해당) : 글로벌법률학과 사무실 제출
3. 논문심사위원 추천(공개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시, 합격자만 해당)
가. 기간 : 3월 22일(금) 까지
나. 심사위원
1) 석사학위과정 : 3명 (외부 심사위원 위촉 시 1명까지 가능)
2) 박사학위과정 : 5명 (외부 심사위원 1명 이상 반드시 포함 필요)
※ 학위과정별 심사위원 위촉 인원(석사 3명, 박사 5명은 반드시 준수)
※ 교내 근무자는 모두 내부심사위원으로 구분됨
다. 심사위원 추천 제출사항
1) 심사위원명단[붙임4, 붙임5]
가) 글로벌법률학과 사무실 제출
나) 직전학기 최종심사 연기자도 심사위원 명단 제출(완본 연기자는 제출하지 않음)
4. 가제본 및 카피킬러 검사결과 '상세보기' 제출
가. 기간 : 2024년 4월 1일(월) ~ 4월 12일(금)
나. 대상 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이 된 자
다. 가제본 제출
구분 | 석사과정 | 박사과정 | 비고 |
가제본 제출 [별도 양식 없음] | 3부 | 5부 | 학과 주임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후 각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※ 교학팀 제출 불필요함 |
카피킬러 검사결과 '상세보기' 제출 [붙임6] 참조 | 3부 | 5부 | [붙임6]의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논문검사 서비스 안내'파일의 pg.4 참조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 |
라. 개정된 학칙시행세칙(대학원)에서 학위논문 피심사자격에 '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을 통해 학위논문
의 유사도를 확인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자'가 추가되었으며, 본교는 현재 논문유사도검사시스템
으로 카피킬러를 지정하고 있음
5. 심사비 납부
가. 기간 : 2024년 4월 17일(수) ~ 4월 19일(금)
나. 대상 : 공개발표에 합격하여 최종심사 대상인 자
다. 심사비 납부 : 납부 방법은 추후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 안내 예정
6. 최종심사 결과보고
가. 기간 : 5월 24일(금) 까지
나. 최종심사 결과보고 제출사항
1) 제출서류 : 글로벌법률학과 사무실 제출
가) 석사학위과정 : 석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8], 심사요지서[붙임10]
나) 박사학위과정 :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[붙임9], 심사요지서[붙임10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2차)[붙임11],
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지(3차)[붙임12],
박사학위청구 논문 심사결과 투표용지(5매)[붙임13]